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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존에 그냥 template으로 Visual Studio에서 생성했었는데 툴을 제공하고 있었더군요.

(제가 완전 구닥다리였음....)


그 툴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.



Cocos2d-x 디렉토리의 위치를 COCOS2DX_DIR이라고 하겠습니다.

COCOS2DX_DIR\tools\project-creator의 위치로 가면 create_project.py이라는 파일이 보이실겁니다.

네, 보시다시피 파이썬으로 만들어진 스크립트입니다.




예상하셨겠지만 이 스크립트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파이썬이 필요합니다.

제 작업환경에 설치되어 있는 Python의 버전은 2.7.4입니다.

다른 버전에서도 이용 가능한지는 잘 모르겠군요.




파이썬 설치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면 될 듯 합니다.

http://dev.claztec.net/76



그럼 이제 스크립트 사용을 해봅시다. 

Mac에서 개발하시는 분들은 Xcode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후 실행하세요. 그러지 않으면 C++ 버전 때문에 시간을 낭비하게 됩니다.

당연히 create_project.py 파일이 있는 곳에서 명령창을 열어야겠죠? 윈도우상에서는 쉬프트+마우스 오른쪽키 클릭으로 쉽게 열 수 있습니다. Mac이시라면 터미널을 이용하시면 됩니다.




커맨드 라인(혹은 터미널)이 나타나면 python create_project.py이라고 입력해봅시다. 사용법이 나타납니다.

(사실 여기 나와있는 사용법만 봐도 충분히 이용할 수 있는데 혹시 몰라서 이 포스팅을 씁니다.)




친절하게 샘플 예제까지 나와있습니다. 일단 포맷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.

python create_project.py -project <프로젝트 이름> -package <패키지 이름> -language <언어>

프로젝트 이름과 패키지 이름은 평소와 같이 알아서 하면 됩니다. Language는 개발시 사용할 언어 선택인데 C++로 개발하시면 cpp, Lua로 개발하시면 lua, Javascript로 개발하시면 javascript로 쓰시면 됩니다. (참고 : javascript를 선택하시면 아마 cocos2d-html5로 개발하게 될겁니다.) Sample로 langauge를 선택하지 않고도 된다고 나와있는데, 해보니까 language 선택을 안 하면 생성이 제대로 안됩니다. 꼭 언어를 선택하세요.


저는 C++로 개발하니까 "python create_project.py -project MyGame -package org.growingdever.mygame -language cpp"라고 입력해야겠네요. 입력후 엔터를 누르면 다음과 같이 프로젝트가 잘 만들어집니다.




새로운 프로젝트가 ../../projects/ 디렉토리에 생성되었다고 친절히 알려주는군요.

COCOS2DX_DIR/projects/ 디렉토리로 이동해봅시다.




윈도우 개발환경이신 분들은 proj.win32 디렉토리를 확인하시면 기존과 똑같이 Visual Studio 솔루션 파일이 있습니다. 이 솔루션 파일을 실행하여 예전과 같이 개발하시면 됩니다. 맥에서 개발을 하시는 분들은 마찬가지로 proj.mac 디렉토리의 .xcodeproj 디렉토리를 확인하시면 xcode 프로젝트 파일이 있습니다.



저 같은 경우에는 Visual Studio 2012 버전의 솔루션 파일이 생성되지 않아서 의아했는데요.

이 글을 쓴 날짜 기준 최신버전인 Cocos2d-x-2.1.4버전에서도 마찬가지로 create_project.py 스크립트로 multi-platform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Visual Studio 2010 버전의 솔루션 파일만 생성됩니다. cocos2d-x 팀에 문의를 한 번 해봐야겠네요. ^^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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